티스토리 뷰
목차
1. 망각의 정의
심리학에서 망각이란 이전에 배운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망각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현상이지만 일부 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를 병리적 기억상실이라고 하며, 이는 진단적 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 기억상실을 의미합니다. 기억상실증은 어떤 정보도 기억하지 못하는 일종의 건망증입니다. 기억 상실은 뇌 손상, 약물 남용 또는 외상 경험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망각의 원인
우리는 왜 일을 잊어버릴까요? 이것은 간단한 질문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심리학자들은 수십 년 동안 이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기억상실을 유발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은 뇌 손상과 간섭입니다.
1) 뇌 손상
Henry Molaison은 자신이 앓고 있는 간질을 치료하기 위해 폐엽절제술을 받은 환자였습니다. 그의 해마와 편도선은 폐엽 절제술의 일부로 제거되었습니다. 이 수술은 Henry가 나중에 간질 증상을 보이는 것을 성공적으로 예방했습니다. 그러나 수술 이후 Henry는 새로운 기억을 형성하지 못했습니다. Scoville과 Milner는 뇌 수술이 Henry 기억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연구자들은 Henry에게 심각한 전두엽 기억상실증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해마 형성의 손상이 전뇌형 기억상실과 연관되어 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기억상실증은 뇌수술 후 개인의 기억 생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상실증의 한 유형입니다. 그러나 뇌수술 이전에 형성된 기억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2) 간섭
심리학자들이 설명하는 망각의 두 번째 이유는 간섭입니다. 기억이 서로 간섭할 때 발생하는 건망증을 말합니다. 2009년에 Ellenbogen과 다른 연구자들은 한 단어 세트를 학습하는 것이 다른 단어 세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테스트하기 위한 연구를 설계했습니다. 참가자들에게 단어 목록, 즉 A-B 목록을 학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참가자들은 12시간 후에 목록을 기억하는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테스트 후 참가자들은 A-C라는 이름의 또 다른 단어 목록을 배우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목록 A-C의 첫 번째 단어는 목록 A-B의 첫 번째 단어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단어에 따라 다릅니다. 참가자들이 A-C 목록을 공부하는 데 10분만 소비했더라도 A-B 목록에서 다시 테스트받았을 때 점수가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는 새로운 학습이 이전 학습을 방해한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러한 발견은 망각 이론의 발전으로 이어졌습니다.
3. 망각 이론
망각이란 장기기억에 저장된 정보가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1) 간섭 이론
심리학의 망각 간섭 이론은 장기 기억(LTM)에서 망각의 원인을 설명합니다. 간섭 이론에 따르면 두 가지 정보가 충돌할 때 망각이 발생합니다. 이론에 따르면 정보를 가공하여 저장하게 되면 다른 정보와 뒤섞여 기억의 왜곡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기억은 간섭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공부 시간도 추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 사례 간의 큰 격차는 간섭 가능성을 줄입니다. 게다가 이 이론은 망각 간섭의 두 가지 다른 유형을 설명합니다.
2) 흔적 붕괴 이론
흔적 붕괴 이론은 단기 기억의 망각을 설명합니다. 흔적 붕괴 이론에 따르면 기억의 자동 소실로 인해 건망증이 발생합니다. 기억은 특정 기간(일반적으로 15~30초)만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 정보를 실천하지 않으면 사라져서 더 이상 기억나지 않습니다. 흔적 붕괴 이론의 증거는 1959년 Peterson과 Peterson이 수행한 실험실 실험에서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이 한 번에 3초, 6초, 9초, 12초, 15초, 18초 간격으로 트라이그램을 배우도록 요구했습니다. 트라이그램은 TBU, PLF, MNW와 같은 실제 단어가 아닌 세 글자의 조합입니다. 각 트라이그램을 학습한 후 참가자들은 화면에 빛이 나타날 때까지 3~4초 이내에 숫자를 거꾸로 세도록 요청받았습니다. 빛이 제시된 후 참가자들은 트라이그램을 기억했습니다. 이는 리허설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결과, 학습과 기억 사이의 간격이 짧을수록 학습 성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3초 후에는 약 80%의 트라이그램을 기억했지만, 18초 후에는 10%만 기억했습니다.
4. 망각의 유형
망각에는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 망각은 기억 상실의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간섭으로 인해 망각이 발생하면 선행적이거나 회고적일 수 있습니다.
1) 사전 간섭
선제적 간섭은 우리가 이전에 알고 있던 정보가 최근에 배운 정보를 방해하고 새로운 기억을 잊어버리는 방식을 반영합니다. 기존 비밀번호와 새 비밀번호를 혼동한 적이 있나요? 아니면 교사가 학생의 이름을 전년도 이름과 혼동한 적이 있나요? 선제적 간섭 의 예시입니다.
2) 소급 간섭
소급 간섭(RI)은 새로운 정보가 기존 정보를 방해할 때 발생하는 망각입니다. 우리가 최근에 배운 정보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방해하고 옛 기억을 잊게 만듭니다. 이전 우편번호가 아닌 지금 우편번호를 기억하시나요? 아니면 모국어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위해 시작한 적이 있나요? 이는 소급 간섭 영향 때문입니다.
3) 선행성 기억상실증
선행 기억상실은 뇌수술 후 개인의 기억 생성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상실의 한 유형입니다. 그러나 뇌수술 전 생성된 기억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4) 역행성 기억상실증
역행 기억상실은 수술 전 기억을 생성하는 개인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상실의 한 유형입니다. 그러나 개인은 뇌 수술 후에 새로운 것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5. 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심리학자들은 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상황과 국가가 포함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상황 의존 기억과 상태 의존 기억이 있습니다.
1) 상황 의존적 기억
어쩌면 식료품 저장실로 가서 스스로 물어보는 일이 일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내가 여기서 무엇을 얻었는가? 당신은 왜 그곳에 갔는지, 무엇을 얻었는지 잊어버렸습니다. 이것은 맥락이 망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예입니다. 망각의 상황 이론에 따르면 기억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을 바꾸면 망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상태 의존적 기억
이러한 기억은 개인이 처해 있는 특정한 상태나 감정에 의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기쁠 때보다 슬픈 느낌이 더 클 때, 개가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연구는 심리학에서 건망증을 정의하고 기억 상실의 원인을 정의하려고 합니다. 심리학적 망각의 원인은 뇌 손상 및 간섭과 관련이 있습니다. 심리적 망각의 유형에는 선행성, 역행성 기억 상실, 사전 및 소급적 간섭이 포함됩니다. 심리학의 망각 이론에는 간섭 및 흔적 붕괴 이론이 포함됩니다. 망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기 위해 상태의존 이론, 상황의존 이론 등의 이론이 제안되었습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소셜 미디어의 이점과 위험 (0) | 2024.03.21 |
---|---|
[심리학] 이상심리학의 여러 정의들과 장단점 (0) | 2024.03.20 |
[심리학] 사회적 다양성의 유형, 중요성, 예시와 문제 (0) | 2024.03.18 |
[심리학] 귀인의 의미, 양식, 예시와 이론 (0) | 2024.03.16 |
[심리학] 인적 요인 심리학의 역사, 전문성, 장단점과 중요성 (0) | 2024.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