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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상황적 영향 심리학
낯선 사람을 만난 적이 있나요? 마음이 편치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친구들과 함께라면 본모습을 드러내는 데에는 문제가 없다. 이 경우 우리가 처한 상황이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심리학의 상황적 영향은 우리의 행동과 복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입니다. 상황적 영향에는 사람 수, 개인, 권한 수준, 거리,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됩니다. 자신이 하는 일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더라도 상황이 너무 영향력이 커서 제대로 행동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상황에 따른 영향과 복종
복종은 권위의 요구로 인해 누군가 자기 행동을 바꾸는 것입니다. 복종은 누군가의 요청에 따라 행동 변화를 일으킨다는 점에서 준수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그 영향력이 복종으로 간주하려면 권위 있는 사람의 요청이 있어야 합니다. 규정 준수에 있어서 요구 사항은 친구와 동료의 것입니다. 권위 있는 사람의 지위는 요청을 따르는 사람의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님에게 거절하기가 동생보다 더 어렵나요? 선생님이 반 친구들보다 낫거나, 코치가 팀원보다 낫거나, 부모님, 선생님, 코치 모두가 우리에 대한 사회적 권위를 갖고 있으며, 우리의 적응은 복종으로 변합니다. 상황에 따른 영향은 규정 준수를 촉진하고 누군가가 거부하기 위해 어렵게 만듭니다.
3. 상황적 영향의 유형
상황적 영향은 근접성, 권위의 지위, 개인적 책임이라는 세 가지 광범위한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근접성
근접성은 권위가 우리에게 무언가를 요구할 때 우리에게 얼마나 가까운지를 보여줍니다. 그 사람이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보다 가까이 있을 때 더 복종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Stanley Milgram의 유명한 충격 실험은 근접성을 연구했습니다. 실험에서 연구자들은 참가자들에게 그 사람이 틀리게 대답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충격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충격 전압이 증가하고 참가자들이 실험을 종료하고 싶다고 표현하면 연구자들은 구두로 계속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Milgram의 변화는 연구자의 위치를 방 안의 한 곳에서 참가자들과 함께 있는 다른 곳으로 바꾸었습니다. Milgram은 변환에서 가장 높은 전압을 추가한 참가자가 65%에서 40%로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스트레스가 적은 상황에서도 거리는 중요합니다. 부모님이 집안일을 직접 하라고 하면 아마 할 것 같지만, 문자로 하라고 하면 실제로 집안일을 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2) 권력 위치
권위의 위치는 우리가 이 사람에 대해 어떻게 권위를 가졌는지를 보여줍니다. 더 강력할수록(또는 권위가 높을수록) 그들의 요구를 따를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학교에서는 수업이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훈계했는데도 말을 듣지 않으면 교장실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교장은 정규교사보다 더 높은 권한을 갖습니다. 우리가 교장실로 보내진다면, 선생님은 상사가 우리를 복종시키고 나쁜 행동을 멈추게 해 주기를 바랍니다.
3) 개인적 책임
우리의 행동에 대해 얼마나 책임이 있습니까? 이 이론적 질문은 많은 답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상황적 영향과 복종에 대해서도 질문됩니다. 권위 있고 복종적인 사람이 우리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요청한다면, 우리는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의 수준이 낮습니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하라는 지시를 받았고 그것을 했습니다. 누군가 우리에게 왜 이런 일을 했는지 묻는다면, 우리는 권위 있는 사람이 우리에게 그렇게 하라고 지시했다고 간단히 말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우리의 행동이 우리와 성격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는 것을 안다면, 우리는 준수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 개념은 Milgram이 충격 실험을 만들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와 독일이 저지른 만행을 목격했습니다. 독일인들이 사람들을 강제 수용소와 가스실에 가두었을 때 그들은 더 강력한 누군가의 명령을 따랐습니다. 독일인의 복종은 그들의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덜게 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의 행동을 마음속으로 정당화했습니다.
4.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개인적, 상황적 영향
사람들이 윤리적으로 행동할 때 그들은 무엇을 할까요? 그들은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다른 사람들을 염두에 두고, 올바른 도덕성을 바탕으로 선택을 내릴 수 있습니다. 윤리적으로 행동하겠다는 선택은 내부에서 나올 수도 있지만 때로는 처한 상황이 더 윤리적으로 행동하도록 이끌 수도 있습니다. 항상 윤리적으로 행동하지만 거의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을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개인적인 영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개인의 영향은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은 모든 사람이 따르는 도덕적 원칙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개인의 목표, 가치관, 도덕성, 교육, 성격, 기질은 모두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개인적인 영향입니다. 상황적 영향은 윤리적 행동에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누군가는 최고의 도덕적 나침반을 갖고 있을 수 있지만, 압력을 받거나 다르게 행동하라는 지시를 받는 상황에 직면하면 도덕적 규범을 양보하고 위반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있었던 상황, 누구와 함께 있었던 상황, 윤리적으로 행동할 수 없었던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까? 익숙하지 않은 그룹이나 환경에 있으면 도덕적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5. 상황적 영향 모델
상황적 영향 모델은 상황이 자기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상황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해 자신이 책임지는 방식을 이해하기 위한 지침입니다. 상황적 영향 모델은 세 단계로 구성됩니다.
1) 에너지
에너지는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입니다. 에너지가 없으면 다른 방식으로 상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에너지에는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미는 에너지는 우리가 원하는 일을 하도록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려고 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가장 전형적인 효과입니다. 사람들이 강요를 느끼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두 번쨰는 당기는 에너지로 누군가는 여전히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려고 시도하지만 다른 방식으로 이를 수행합니다. 여기에서는 우리의 욕구를 상대에게 강요하기보다는 상대가 어디서 왔는지 이해하여 행동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세 번쨰는 에너지 전달입니다.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2) 스타일
스타일은 각 에너지 유형 내에서 생성되는 환경입니다. 이는 또한 각 에너지 내에서 발생하는 충격 유형을 의미합니다.
두 가지 스타일 모두 동기 부여 측면에서 설득력 있습니다. 설득은 누군가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추론 및 아이디어 제시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지만, 주장은 특정 요구 사항 및 보상에 의존합니다.
끌어당기는 힘 면에서 이 두 스타일은 서로 연결되어서 매력적입니다. 연결 짓기는 우리의 행동을 바꾸지 않고도 우리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 누군가가 어디서 왔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떠날 때 두 가지 스타일은 이탈과 회피입니다. 참여가 중단되면 휴식을 취하거나 계획이나 작업을 연기할 수 있습니다. 피하는 것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멀어지는 데 성공적입니다. 회피는 약속과 상황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3) 행동
상황적 영향 모델에서 행동은 일반적인 용어와 비슷합니다. 이는 행동이 일반적으로 의미하는바, 사람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행동하고 행동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하는 일에 더 능숙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데 성공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상황적 영향은 우리의 행동과 복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인입니다.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사람들을 거부하기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영향으로 인해 규정 준수가 발생합니다.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근접성, 권력의 위치, 개인적인 채임). 상황적 영향 모델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에너지, 스타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상황은 귀하의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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