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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 발달의 이해
아동 발달은 심리학 연구에서 정말 흥미롭고 중요한 영역입니다. 아동 발달 연구는 아동이 도달해야 하는 중요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 이정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이러한 발달 단계를 충족하지 못할 때 의학적 또는 환경적(예: 양육) 개입을 취할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동 발달 심리학을 연구할 때 심리학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신체저, 인지석, 사회적 세 가지 주요 영역이 있습니다.
신체 발달은 성숙에 중점을 둡니다. 성숙이란 외부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생물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어린이가 성장하는 과정입니다. 인지 발달은 어린이의 두뇌 사고, 말하기, 기억과 같은 정신적 활동을 어떻게 발달시키는가에 중점을 둡니다. 사회적 발달이 어린이의 관계와 환경 요인이 성장과 정서적 행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봅시다.
2. 아동 발달의 단계
대부분의 사람은 아동 발달의 세 가지 주요 성장 단계, 즉 초기 아동기, 중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인식합니다. 각 단계는 어린이가 달성해야 하는 발달 단계의 다양한 요소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발달 이정표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입니다.
1) 신체 발달의 단계
우리는 아동 발달의 신체적 초점이 성숙이라는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성숙은 심리학자들이 뇌와 신체의 성장을 모두 자연스러운 생물학적 순서로 보는 때입니다. 어린이의 신체 발달에 대한 연구는 궁극적으로 소아과 의사에게 맡겨질 수 있지만, 어린이의 뇌가 어떻게 성숙하는지 탐구하는 심리학자에게는 이 순서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유아기 발달 이정표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심리학에서 어린이의 신체 발달의 주요 단계는 두뇌발달, 모터개발, 두뇌성숙입니다.
2) 인지 발달 단계
스위스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는 그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설명된 어린이의 인지 발달의 4단계를 식별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4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입니다.
3) 사회 발달 단계
아동의 사회적 발달은 종종 애착의 관점에서 관찰됩니다.
애착은 아이와 보호자 사이의 정서적 유대입니다. 이는 유아기 사회 발달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아이의 애착 유형을 관찰하는 것은 유아기의 사회적 발달을 평가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나중에 우리가 형성하는 상호 작용과 애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독일계 미국인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은 애착 외에도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를 확인했는데, 그중 4단계는 어린 시절에 발생합니다. 4단계는 희망: 신뢰 대 불신, 의지: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 목적: 주도성 대 죄책감, 유능: 근면성 대 열등감입니다.
3. 아동 발달 단계의 특징
1) 신체적 발달
어린이의 신체 발달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뇌 성숙
뇌 성숙은 태아기부터 성인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입니다. 유아기의 뇌 성숙은 무의식적인 인상만을 갖고 본능에 따라 움직이는 유아기에서 의식적인 기억을 생성하고 저장하는 유아기에 이르기까지 신생아를 변화시키는 과정입니다.
유아기의 두뇌 발달
우리는 태어날 때 이미 거의 모든 뇌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뇌는 아직 그 세포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출생 후, 우리의 두뇌는 초기에 급격한 성장기(우리 신체와 유사)를 겪습니다. 신경망이 성장하게 시작하여 두뇌가 신체에 먹고, 걷고, 앉고, 서 있는 방법 등을 지시하도록 돕습니다. 유아의 뇌는 유아기 동안 급속히 성장합니다. 향후 몇 년간의 발달에 걸쳐 신체적, 인지적 변화를 가져올 뇌의 일부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충분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유아기의 운동 발달
인간은 동일한 순서로 운동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기술이 발달하는 정확한 연령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운동 기술은 상호의존적이며 뇌의 뉴런이 연결되면서 발달합니다. 두뇌 발달이 운동 능력 발달과 어떻게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어린이들이 동일한 순서로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먼저 구르고, 앉고, 기어가고, 서고, 마지막으로 걷습니다. 이러한 초기 기술의 정확한 연령은 문화, 육아 및 기타 환경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순서는 동일합니다. 아직 서지 못하는 아기에게 걷도록 지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우리의 진화 순서는 이를 알고 있습니다.
2) 인지적 발달
Jean Piaget의 인지 아동 발달 이론은 아이들이 이러한 단계를 따르도록 합니다.
감각 운동기
Piaget에 따르면, 0~2세의 아기는 유아기 발달의 감각운동 단계에 있습니다. 이는 세상에 대한 이해가 보고, 듣고, 만지는 등의 감각 입력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단계의 아기들은 오직 현재 순간에만 집중합니다. 이는 개체 지속성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대상의 영속성은 비록 그 순간에 지각할 수 없더라도 무언가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인식입니다. 그들은 자라면서 방에 있지 않을 때도 사물과 사람에 대한 기억을 쌓게 시작합니다. 이것이 대상의 영속성의 시작입니다.
전조작기
2~6세 아동은 아동 발달의 전 조작 단계에 속합니다. 전조작 단계는 아이가 사물을 식별하기 위해 언어와 이미지를 사용하게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이 나이에 사물, 개념, 과제를 식별하게 시작할 수 있지만 피아제는 개념을 받아들이고 전환하기에는 아직 너무 어리다고 믿었습니다. Piaget의 전 조작 단계의 인기 있는 예는 어린이와 우유 두 잔입니다. 그는 넓고 짧은 유리잔에서 크고 얇은 유리잔으로 우유가 쏟아지는 것을 보고 키가 큰 유리잔이 더 꽉 차 보이기 때문에 우유가 더 많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행동이나 개념을 심리적으로 반전시키는 기술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구체적 조작기
7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이는 아동 발달의 특정 조작 단계에 있습니다. 이 단계는 아이들이 사물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특정 사건에 대한 결론은 물론 정신적 역 방정식과 결과에 대해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형식적 조작기
12세부터 아동은 아동 발달의 형식적 조작기에 들어갑니다. 인식은 구체적이고 경험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옮겨갑니다. 이는 아이들이 가상의 상황을 처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보다 추상적인 추론 기술을 개발하게 시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사회적 발달
Erik Erikson의 아동 사회 발달에 대한 심리·사회적 단계 이론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희망: 신뢰 대 불신
Erikson에 따르면, 아동 발달의 이 단계는 아기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 줄 보호자를 신뢰하는 법을 배우는 단계입니다. 우리가 유아기에 키울 수 있는 신뢰감은 성인이 되어서도 우리의 신뢰감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의지: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
Erikson에 따르면 아동 발달의 이 단계는 모두 유아기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들은 처음으로 자율성을 탐구합니다. 이때 유아들이 "안돼!"라고 말하기 시작합니다. 이 단계의 어려움은 아이들이 자신의 붕괴를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며, 이는 유아기의 이 단계가 나중에 자율성 및 정서적 폭발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목적: 주도성 대 죄책감
Erikson에 따르면 이 단계는 아동 발달의 "왜?" 단계입니다. 아이들은 주변 세계에 대해 질문하고 호기심을 키우게 시작할 것입니다. 배우고, 탐색하고, 질문할 수 있게 되면 아이들은 답을 찾는 건강한 유아의 기반이 되는 미래의 자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유능: 근면성 대 열등감
Erikson에 따르면 이 단계는 종종 "정식" 교육의 시작입니다. 아이는 성과와 생산을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이 단계의 아이들은 자신도 다른 아이들처럼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 하며, 뒤처지면 다른 아이보다 열등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열등감은 미래에도 아이를 괴롭힐 수 있으며, 이것이 아이 발달의 중요한 부분인 이유입니다.
4) 사회적, 정서적 발달
보호자와 애착의 관계는 유아기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리학 연구자인 Mary Ainsworth는 "이상한 상황" 연구를 통해 애착을 연구했으며, 아기가 새롭고 이상한 환경에 배치되었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했습니다. Ainsworth는 결과를 바탕으로 세 가지 유형의 애착을 개발했습니다.
안정 애착
영아는 부모가 있을 때 편안하게 탐색하고, 부모가 떠날 때 괴로움의 징후를 보이고, 부모가 다시 도착하면 부모에게 돌아옵니다.
회피 애착
아기가 부모에게 저항하면 새로운 영역을 탐색하고 부모가 돌아올 때 부모에게 가지 않습니다.
혼란 애착
부모에 대해 양가감정을 보이거나 부모가 없을 때 극심한 괴로움을 보이는 영아는 부모에게 돌아오지 않으며, 부모가 돌아왔을 때 위로를 구하지도 않습니다.
4. 육아 스타일
부모와 보호자가 유아 및 어린이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은 그들의 애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녀가 발달 단계에 도달하도록 돕는 방법을 배우면서 부모가 자기 양육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권위주의적
이 스타일은 엄격한 표준과 그에 따른 처벌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스타일은 토론이나 행동의 미묘한 차이를 장려하기보다는 규정 준수를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스타일은 종종 어린이에게 더 가혹한 처벌과 결합합니다.
2) 허용적
이 스타일은 명확한 규칙이 없거나, 규칙을 변경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또한 종종 아이에게 의미 있는 훈육이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를 현재의 모습으로 만드는 것은 본성과 양육의 결합입니다. 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은 유전자 서열과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는 아동이 도달해야 하는 중요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이정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의료 또는 환경 개입이 가능한 곳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뇌 성숙은 태아기부터 성인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입니다. 어린 시절의 뇌 성숙은 무의식적인 인상만을 전달하는 본능 중심의 유아에서 의식적인 기억을 생성하고 저장하는 개인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발달 연령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운동 능력은 상호의존적이며 뇌의 뉴런이 연결되면서 발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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