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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기의 정의
청소년기는 삶에서 사회적, 육체적, 인지적으로 가장 활발한 성장 기간 중 하나입니다. 10세쯤에 시작해서 20대 초반까지 지속됩니다. 청소년기는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시절을 거치며 이 시기에 일어나는 많은 사건들이 성인 생활의 발달을 형성합니다. 우리는 청소년기에 자신에 대한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 시작합니다.
2. 청소년기의 특징
청소년기의 많은 특징은 삶의 다른 단계와는 다릅니다. 어린 시절에 비해 의사 결정 능력이 향상되고 자아 탐색이 이어집니다. 십대들은 얼굴 전체에 아이스크림이 묻어 있거나 바지 속으로 들어간 치마를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개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청소년기에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더 많이 인식하게 되고 자의식이나 불안감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청소년기에는 생물학적 성장도 급증합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이를 생식 체계의 발달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이 "진짜 남자" 또는 "진짜 여자"가 되는 시기라고 부릅니다. 일단 아이가 된 청소년은 아이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얻습니다. 이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급격한 신체적 변화 중 하나이며, 모두 사춘기 동안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춘기 동안 성적 끌림을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누군가에 대해 새롭고 흥미로운 감정을 갖게 될 수도 있지만, 두려움과 혼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성 정체성과 성적 지향 역시 청소년기에 꽃피우기 시작합니다.
3. 청소년 심리학
일부 유명한 심리학자들은 청소년 발달에 관한 자신만의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에릭 에릭슨(Erik Erikson), 장 피아제(Jean Piaget),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가 청소년기에 일어난 일을 살펴보겠습니다.
1) 에릭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는 삶의 각 주요 단계에서 직면하는 갈등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Erikson은 청소년기의 주요 갈등은 정체성과 혼란이라고 믿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우리가 되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지 탐구하기 시작할 때입니다. 청소년기 정체성의 대부분은 우리가 동일시하는 가족, 동료 및 기타 그룹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청소년기 후반에는 친밀감과 고립감 사이의 갈등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사랑을 찾기 시작합니다. 낭만적인 파트너뿐만 아니라 가깝고 친밀한 우정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 주요 초점이 됩니다. 3학년 때 제이슨은 항상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고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부모와 선생님에게 증명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8학년이 된 Jason은 자신이 좋아할 만한 것이 무엇인지 발견하기 위해 많은 새로운 활동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2) 장 피아제(Jean Piaget)의 발달 단계
장 피아제(Jean Piaget)의 발달 단계 이론은 우리가 어린 시절에 네 가지 심리적 발달 단계를 거친다고 주장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형식적 조작적 사고는 청소년기 초반에 발생합니다. 이 시점에서 십대들은 사물을 흑백으로 보는 구체적인 사고에서 추상적인 사고로 이동합니다. 그들은 실질적인 사건이나 사물뿐만 아니라 가상의 상황에 대해서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Lindsay의 5세 여동생은 남동생이 자신보다 주스를 더 많이 마시고 있다고 생각하여 집으로 가는 내내 울었습니다. 그러나 15세 때 그녀는 어머니가 두 사람의 컵에 같은 양의 주스를 부었지만 남동생의 컵이 더 커 보인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녀는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 추상적 추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는 도덕적 추론이 점진적인 단계에서 발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모든 십대가 동일한 도덕적 추론 단계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3단계(착한 소년/착한 소녀)에 속해 활동할 수 있으며, 여기서 그들의 도덕적 추론은 다른 사람의 승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단계에서 십대들은 단순히 "착한 소년이나 소녀"로 인정받기 위해 착해지기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 다음에는 '법과 사회질서' 단계가 있는데, 단순히 법에 명시되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청소년들이 선한 일을 하는 단계입니다. 이 도덕적 추론 수준에 있는 청소년들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결정할 때 사회법과 질서가 다른 모든 것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덕적 추론의 마지막 두 단계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토론팀에서 Keisha는 배가 고프더라도 법에 위배되기 때문에 음식을 훔치는 것은 결코 옳지 않다고 믿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그것이 좋을 때도 있고, 삶과 죽음의 문제일 때도 있다고 믿습니다.
4. 청소년기의 발달
모든 사람은 다른 속도로 청소년기를 겪습니다. 일부 남아는 빠르면 12세부터 얼굴에 털이 날 수 있고, 일부 여아는 6학년 여름에 가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청소년 발달은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으로 발생합니다.
1) 신체적 발달
청소년기가 정점에 도달하기 전에 신체 발달이 정체됩니다. 청소년기 신체 발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사춘기인데, 이는 주로 성 생식 기관의 성숙을 특징으로 합니다. 여아의 경우, 초경을 경험하는 8세부터 사춘기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 초경은 여성의 월경 주기 중 처음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이러한 변화는 중앙부 주변의 체중 증가, 유방 발달 및 음모를 동반합니다.
- 남자아이는 정자에서 성 생식 기관의 성숙을 경험합니다.
- 정자는 남성 사정의 첫 번째 발생입니다.
- 정자는 빠르면 10세에 생겨날 수 있습니다. 남아의 사춘기 동안 나타나는 다른 신체적 변화로는 수염, 급격한 성장, 목소리 변화 등이 있습니다.
2) 사회적 발달
청소년기에는 사회적 발달이 특히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정체성 탐색은 이 시대의 공통된 주제입니다. 십대들은 자신의 여러 버전을 테스트하고 자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생각하기 시작합니다.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게 되면서 또래들과 더 긴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합니다. 그들은 더 친밀한 정보를 공유하고 어린 시절보다 관계가 더 깊어집니다. 일부 부모-자녀 관계는 더욱 긴장되고 논쟁과 불일치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는 관계에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동료의 영향력은 승인을 추구하는 청소년의 사회적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는 왕따 등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생애 처음으로 체중 증가를 경험하는 어린 소녀의 경우 자존감이 낮을 수 있습니다.
3) 인지적 발달
청소년기에 이르면 뇌의 경로는 어린 시절보다 더 확립됩니다. 청소년기 동안 신경발생은 뇌의 여러 영역에서 계속되는 반면, 가지치기는 뇌에서 사용되지 않는 경로를 제거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청소년기에 우리 대부분은 만족을 늦추는 법을 배웠으며 어린 시절보다 충동성이 덜합니다. 그러나 전두엽은 아직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성인 뇌에 비해 충동적인 행동을 많이 보입니다. 기물 파손, 미성년 음주, 과속 등은 전두엽의 발달 부족으로 청소년이 저지를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의 예입니다. 이 엽은 충동 제어와 같은 기능을 담당합니다. 또한, 감정을 담당하는 뇌 부분인 편도체가 거의 완전히 발달되어 있습니다. 이는 덜 발달된 전두엽과 결합되어 청소년이 결정을 내릴 때 감정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5. 청소년기 단계
청소년기의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1) 초기 청소년기(10~13세)
사춘기는 초기 청소년기에 시작됩니다. 십대 초반에는 신체적 변화와 성적 관심 증가를 경험하기 시작합니다. 사고는 여전히 자기중심적이고 자의식적이며 사물은 흑백으로만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청소년들은 또한 자신의 사생활과 독립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들은 더 이상 유아처럼 엄마의 다리에 달라붙지 않습니다. 그들은 부모보다 동료의 의견에 더 관심을 갖기 시작합니다.
2) 중기 청소년기(14~17세)
사춘기가 계속됨에 따라 남성의 경우 급격한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반면, 대부분의 소녀는 이미 급격한 성장을 경험하고 키가 더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소녀들은 체중이 증가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소녀들은 규칙적인 월경 주기를 갖습니다. 남자아이들은 처음으로 수염이 나기 시작할 수도 있고, 목소리가 바뀌면서 갈라지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연령대의 청소년들은 추상적인 사고와 추론 능력이 더 성숙하기 때문에 더 많은 창의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충동성이 사상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때 부모와의 다툼이 더욱 잦아지고, 연애관계도 감정적으로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삶의 의미나 목적과 같은 보다 실존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안내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기 시작합니다.
변호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해서 토론팀에 합류하거나, 전문적으로 뛰고 싶어서 여름 농구 캠프에 참석합니다.
3) 후기 청소년기(18~21세 이상)
청소년기 후반이 되면 전두엽의 인지 발달이 진행되고 충동적인 행동이 (비록 불완전하긴 하지만)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신체적인 성장이 크게 둔화되었으며, 이 시기의 키는 평생 동안 동일하게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기 청소년기는 성인기라고도 합니다. 이 나이이면 투표도 할 수 있고, 군 입대도 할 수 있고, 복권도 살 수 있습니다. 생각은 더욱 합리적이 되고 많은 사람들은 이 나이에 지연된 만족을 배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다 안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갖기 시작하기 때문에 친밀감은 청소년기 후반에 특히 중요해집니다. 자신이 갖고 싶은 인생의 동반자가 누구인지, 그리고 언젠가 가족을 꾸리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모님과의 관계도 덜 긴장되어 부모님과 '어른의 관계'나 우정을 형성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우리 삶에서 사회적으로, 육체적으로, 인지적으로 가장 활발한 성장 기간 중 하나입니다. 10세쯤에 시작해서 20대 초반까지 이어집니다. 어린 시절에 비해 의사 결정 능력이 향상되고 자아 탐색이 이어집니다. 청소년들은 어린 시절보다 자신의 외모에 대해 더 잘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이를 생식 체계의 발달을 의미하기 때문에 사람이 "진짜 남자" 또는 "진짜 여자"가 되는 시기라고 부릅니다. Erikson은 청소년기의 주요 갈등은 정체성과 혼란이라고 믿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누구인지, 그리고 우리가 되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지 탐구하기 시작할 때입니다. 여아의 경우 사춘기는 빠르면 8세, 즉 생후 반달이 지나면 시작될 수 있습니다. 정액은 소년의 첫 번째 사정입니다. 신경발생은 청소년기 동안 뇌의 여러 영역에서 계속되는 반면, 가지치기는 뇌에서 사용되지 않는 경로를 제거하기 위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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