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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응
1. 순응의 정의
적응 편향이라고도 알려진 순응은 개인의 마음을 집단의 신념을 따라야 한다는 생각이나 신념으로 바꾸는 사회적 영향입니다.
2. 심리학에서의 순응
Jenness는 사회적 영향력과 순응을 개척했으며 이 주제에 대한 최초의 연구 중 하나를 수행했습니다. Jenness의 작업은 두 가지 다른 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참가자들에게 콩이 담긴 유리병을 보여주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병 속에 들어 있다고 생각하는 콩의 수를 추정하도록 요청받게 됩니다. 실험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참가자들을 방에 배치하여 병에 담긴 콩의 수에 관해 토론하고 단일 추정치를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작업을 완료한 후 참가자들은 개별적으로 인터뷰하여 원래 추정치를 변경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습니다. 놀랍게도 많은 참가자가 초기 추정치를 변경하고 그룹으로서 추측한 것과 가까운 숫자를 추측하기로 결정했습니다. Jenness는 순응이라는 주제를 연구한 최초의 연구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오늘날 수천 명의 심리학자들이 이 주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3. 순응의 설명
사람들이 집단에 의존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신념 역시 순응에 대한 연구의 초점이 되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순응 유형과 밀접하게 관련된 두 가지 설명, 즉 규범적 순응과 정보적 순응이 제안됩니다.
1) 규범적 순응
규범적 순응은 개인이 집단의 다수에 순응하기 위해 서로 다른 신념을 받아들이는 현상입니다. 개인은 거부와 반대를 피하기 위해 이러한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2) 정보적 순응
반면, 정보적 순응은 자신의 믿음을 뒷받침하는 증거의 변화로 인해 자신과 다른 믿음을 받아들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4. 순응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순응에 영향을 미치도록 고안된 몇 가지 특성이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그룹 규모, 일관성 및 난이도입니다. 다양한 특성에 대한 증거는 Asch의 유명한 1951년 연구에서 나옵니다. Ash는 자신의 연구에서 규정 준수를 철저하게 조사했습니다. 그는 몇 가지 작은 변형을 적용한 연구를 설계하여 강력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본 연구의 핵심 설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Asch는 참가자 그룹을 구성하여 각 그룹 내에서 여러 연합을 형성합니다. 연합 자들은 더 이상 조사 대상이 아니며, 어떤 신념을 고수해야 하는지 지시받은 참여자입니다. 챌린지는 각 참가자에게 두 장의 카드를 표시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하나는 길이가 다른 세 개의 선을 표시하고 다른 하나는 목표라인을 표시합니다. 참가자들은 세 가지 줄 길이 중 자신의 목표에 가장 가까운 줄을 연결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1) 만장일치의 의견
만장일치에 유리한 증거는 참가자들이 모든 연합 그룹과 대결한 시나리오에서 나왔습니다. 이들 협회는 한 가지 오해를 주장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참가자들은 정답이 틀렸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갈등으로 인해 참가자들이 그룹과 일치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2) 그룹 규모
그룹의 규모도 적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에 한 명의 공모자가 포함되었을 때 한 개인은 참가자 중 3%만이 잘못된 대답이 옳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두 명의 동맹자가 존재할 때 달랐습니다. 이 경우 참가자 중 13%가 그룹에 동의하고 잘못된 답변을 했습니다.
3) 업무 난이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sch의 주요 결론 중 하나는 작업이 어려울수록 합격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는 참가자가 감소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요한 신진대사 간의 유사성으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대사가 유사할수록 판단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참가자는 그룹에 대한 집착에 익숙해집니다. Asch의 연구는 기여할 자격이 있지만 그의 연구에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편향된 샘플을 제시했습니다. 모든 참가자는 남성이었고 같은 연령층에 속했습니다. 이에 따라 표본의 유효성이 낮아지고 결과가 더 넓은 모집단에 일반화되지 않습니다. Asch의 실험은 일상생활에서 보기 드문 다소 인위적인 작업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생태학적 타당성이 부족했습니다. 도덕적인 고려가 부족합니다. 참가자가 그룹에 속한다는 사실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참가자의 피해에 대한 보호가 부족합니다.
4. 순응의 유형
순응을 조사할 때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자기 생각을 집단 신념으로 이끌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규정 준수, 내부화, 인식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정렬이 나타납니다.
1) 규정 준수
순응은 개인이 대립이나 반대를 피하기 위해 집단의 신념을 고수하는 순응의 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일관성은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개인이 생각하는 것이 다를 때 발생합니다. 요양원에서 동성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개인은 가족 방문에 동의할 때 준수의 예입니다. 이 예에서 규정 준수에 참여하면 반대를 피하고 갈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내면화
내면화는 개인이 집단적 신념을 받아들이고 공유하는 순응 유형입니다. 개인은 다른 사람이 상충하는 생각을 표현할 때 자기 생각을 재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일부 사람들은 자기 생각을 재고합니다. 개인은 내면화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내면화의 예로는 생명을 옹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윤리와 정치에 대한 토론을 본 후 누군가는 자기 생각을 재고하고 문제에 대한 견해를 바꿀 수 있습니다.
3) 인지
인지는 규정 준수와 내면화의 혼합입니다. 개인이 같은 시를 쓸 때 집단 표상에 대한 믿음은 바뀔 수 있지만,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기회는 없습니다. 이는 그룹을 떠난 후 그 사람의 의견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기술이 의료 발전의 핵심이라고 믿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부모가 반대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그 주제에 대해 여러 번 논의했습니다. 젊은 사람들은 부모 앞에서 한 신앙을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신앙을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
순응은 자기 생각과 신념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집단의 신념에 맞게 바꾸는 사회적 영향입니다. 연구자들은 일관성의 세 가지 유형, 즉 규범 준수, 내면화, 인지를 식별했습니다. 일관성은 규범적(개인이 다수의 그룹을 따르기 위해 서로 다른 신념을 수용함) 또는 정보적 순응(개인이 다수의 그룹을 따르기 위해 서로 다른 신념을 수용함)입니다. Asch는 일관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변수(일치, 그룹 크기 및 작업 난이도)를 설정하여 현재 순응을 이해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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