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1. 발달 심리학의 개념
발달 심리학의 많은 개념은 인간 발달을 둘러싼 잘 알려진 이론에서 파생됩니다. 어떤 단일 이론도 인간 발달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지만 일부 이론의 조합은 인간의 다면적인 본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다음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정신성적 발달 이론
지크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가 제안한 이론은 건강한 성인 성격을 갖는 것은 정신 발달의 각 전 단계의 만족과 완성에 달려 있다는 가설을 세웁니다. 프로이트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어떻게 성인의 성격을 형성하는지 제안한 최초의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Sigmund Freud의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Erik Erikson은 아동 발달의 또 다른 영역인 "사회적, 정서적 이정표"(Huitt, 2008)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에릭슨에 따르면, 인간 삶의 모든 단계에는 적절하다고 느끼기 위해 성공해야 하는 특정 갈등 지점이 있습니다. 그러한 갈등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이 위기의 근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은 20세기에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개인이 일생 성장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동 행동 발달 이론
일부 발달 심리학자들은 외부 자극이 인간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존 왓슨(John Watson)이 소개한 행동주의 또는 아동 발달의 행동 이론은 인간 발달을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의 전반적인 결과로 설명하려고 시도합니다.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강화는 인간의 삶 전반에 걸쳐 특정 행동을 강화하거나 약화할 수 있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
Jean Piaget는 인지 발달을 인간 성장과 변화의 기둥으로 소개했습니다. 이론에 따르면, 다양한 연령대에 걸쳐 어린이들이 사고를 일으키는 방법을 배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감각적 경험과 운동 능력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구체적인 사고에서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로 나아갑니다.
애착 이론
John Bowl by는 아이들이 부모와 특정한 유형의 애착을 형성한다고 설명합니다.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아이들은 안전함을 느끼고 자신을 돌보고 지원해 주는 부모에게 애착을 느끼고 싶은 자연스러운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 발달한 애착 유형은 나중에 성인이 된 관계로 이어집니다.
사회 학습 이론
사회 학습 이론은 Albert Bandura가 행동주의의 확장으로 제안했습니다. 그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완전히 설명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강화가 일어난다고 믿었습니다. Bandura는 학습 동기가 반드시 고전적인 중재 상호 작용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 맥락에서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은 직접적인 강화 없이 부모, 교사, 동료, 주변 사람들로부터 자발적으로 배웁니다.
사회문화이론
레프 비고츠키(Lev Vigotsky)의 사회문화 이론은 학습이 사회적 경험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합니다. 아이들은 직접 경험할 때 가장 잘 배웁니다. 여기가 바로 개인이 세상을 이해하기 위한 패러다임을 형성하는 곳이다. Vygotsky는 또한 학습 과정에는 개인이 스스로 마스터할 수 있을 때까지 개인의 도움을 받아 무언가를 배우는 단계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개념은 얼마나 많은 교육자가 교수법을 개선하는지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2. 발달심리학의 가장 큰 문제
위의 이론 중 다수는 발달 심리학의 주요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인간 발달에 미치는 영향
발달 심리학자들은 인간 발달이 자연과 양육의 결과인지에 대해 오랫동안 논쟁을 벌여 왔습니다. 많은 이론이 환경적, 사회적 경험과 갈등 해결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그러나 진화 발달심리학이 시사하듯이 유전적 요인도 인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어렵다. 진화 전반에 걸쳐 특정 유전적 적응이 필요하며 이는 인간 발달에서 분명합니다. 장애 및 질병과 같은 유전 질환도 기대 수명과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인간 발달 속도
많은 초기 이론이 인간 발달 단계의 분리를 지지하지만, 최근의 이해는 지속적인 변화의 증거를 보여줍니다. 심리학에서는 청소년기나 유아기의 인지 발달과 같이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 일부 측면이 있다고 말합니다. 다른 뒷받침 이론에서는 경험과 같은 외부 자극이 계속해서 우리의 성격을 형성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성격의 변화
어린이의 기질 심리학에서 관찰되는 것과 같은 특정 성격 특성은 유아기부터 뿌리 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일부 이론은 사회적 학습, 행동주의, 부모 애착과 같이 환경이 성격을 형성하는 방식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발달 심리학: 인간 성장과 변화의 스펙트럼 이해 발달심리학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학문이다. 발달 이론, 학습 방법, 유전학 및 외부 영향에 의해 형성된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의 전체 스펙트럼에 대한 더 깊은 감각을 얻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삶의 변화를 분석하는 학문 중 하나입니다. 발달심리학의 영역은 신체, 인지, 사회적 감정, 언어로 구성됩니다. 인간 발달 이론은 각 분야에서 발견되는 환경적 요인, 유전적 특성, 성숙단계에 따라 개인이 변화하는 다양한 방식을 설명합니다. 발달 심리학의 세 가지 주요 질문에는 유전적 또는 환경적 영향이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 어떻게 점진적으로 지속되는지, 성격 특성이 어떻게 안정화되거나 변화하는지가 포함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사회심리학의 특징과 종류 (0) | 2024.02.07 |
---|---|
[심리학] 성격의 정의, 이론과 특성 (0) | 2024.02.07 |
[심리학] 발달심리학의 정의와 영역 (0) | 2024.02.06 |
[심리학] 지능의 이론과 특징 (0) | 2024.02.06 |
[심리학] 사고와 언어 (0) | 2024.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