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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관계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가 관계를 정의하는 방식은 50~100년 전에 정의했던 방식과 매우 다릅니다. 여기에는 성별, 성별 비순응자 또는 인종과 관계없이 모든 것이 포함될 수 있으며 한 명 이상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열정적이고 사랑이 넘치며 친밀한 상호 작용으로, 종종 서로에 대한 헌신을 포함합니다.
2. 심리학적 관계의 유형
이상적인 가족관계, 우정, 지인 등은 주로 심리학의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되어 왔지만, 연애 관계도 연구되어 왔습니다. 심리학자들은 성적 관계의 동기에 대해 의견이 분분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매력이 인간의 생물학적 생식 행동과 생식을 통해 생존하기 위한 유전자의 필요성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 선천적이고 진화된 성적 선택 과정이라고 믿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매력이 자기 공개, 즉 파트너 간의 신뢰로 이어지는 개인 정보 교환에 기초한다고 믿습니다. 물론 신체적 매력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육체적 매력은 성적 매력의 주요 동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필터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사회적 인구통계(물리적 근접성)에서 시작하여 도덕적 가치의 유사성과 생활방식 및 행동의 보완성으로 끝나는 파트너를 선택합니다. 우연의 일치 가설은 사람들이 똑같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과 낭만적인 관계를 발전시킬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입니다.
3. 관계의 단계
사람들은 초기 매력부터 관계 유지, 관계 파괴에 이르기까지 연애 관계의 다양한 단계에 있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 이론이 우리에게 가르칠 수 있는 낭만적인 관계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떻게 관계를 유지할까?
여기에 여러 관계 유지 모델이 있습니다. 그들은 관계를 투자, 즉 이익과 비용의 경제적 교환으로 봅니다. 양측 간 갈등은 자주 발생할 수 있지만 관계를 유지하려면 교류가 공정해야 합니다. 사회적 교환 이론은 사람들이 연애 관계의 최소 비용으로 주관적 최대 이익을 얻으려고 시도한다고 제안한 Thibault & Kelly(1959)에서 나왔습니다. 비용이 어떤 보상보다 높다고 인식되면 사람들은 떠날 것입니다. 관계의 공정성 이론은 관계가 만족하기 위해서는 공정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둘이 불평등할 때, 더 많이 얻고 더 많이 주는 사람이 불만을 느끼기 때문에 관계가 무너집니다. Rusbult(2001)의 관계 투자 모델은 헌신이 만족, 대안과의 비교, 관계에 대한 인지된 투자 수준에서 나온다고 제안함으로써 사회 교환 이론을 기반으로 발전한다고 말합니다. 돈, 소유물, 모험 또는 행복한 기억을 통한 높은 수준의 보상, 낮은 비용 및 많은 투자는 더 긴 헌신으로 이어집니다.
왜 관계가 무너질까?
Duck(1988)은 관계가 관계 붕괴의 단계 모델이라고 불리는 4단계로 나누어져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심리적 단계에는 관계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생각하고 아마도 이별을 고려하기 위해 시작하는 단계가 포함됩니다. Diadic 단계에서는 부정적인 측면에 관해 이야기하며 이는 토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단계에는 친구와 가족이 관계 문제에 개입하고 한쪽 입장을 고양하거나 이별을 조장하는 단계가 포함됩니다. 그레이브 드레싱에는 아마도 붕괴가 자기 잘못이 아님을 암시함으로써 평판을 위해 이별 후 더 나은 모습을 보이려고시도하는 파트너가 포함됩니다.
4. 기능적 관계
기능적 관계는 매우 주관적인 개념입니다. 하지만 일부 관계는 어떻게 필터 이론의 측면(예: 근접성/인구 거리)에서 벗어나도 여전히 성공할 수 있을까요? 가상과 의사의 사회적 관계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상 관계
전 세계적으로 수천 개의 데이트 사이트가 있지만 모든 가상 관계가 낭만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도 오늘날 온라인 데이트 계정을 통해 많은 새로운 관계가 형성되는데, 가상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요? 이 과정에서는 자기 공개(개인정보 공유)가 중요합니다. 이는 파트너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Johnson(2001)은 사람들이 대면보다는 컴퓨터를 통해 대화할 수 있을 때 더 많은 개인 정보를 공개할 것을 제안합니다. 잠재적인 파트너와 독립적으로 정보(예: 누군가의 냄새 또는 직접 보는 방식)를 공유하면 사람들이 직접 만날 때 관계 형성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문(관계 장벽)이 없으면 관계는 가상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종종 더 강해집니다. 누군가를 직접 만나보면 온라인 관계에서는 눈에 띄지 않는 외모나 태도 등 매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들을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준 사회적 관계
준 사회적 관계는 팬이 연예인을 좋아하는 등 일방적인 관계입니다. 심리학자들은 애착 이론과 흡수 중독 모델을 사용하여 이러한 관계를 설명합니다.
발달에 관한 애착 이론
준 사회적 관계의 결과는 불안정하고 불안한 애정 유형을 가진 사람들이 유명인과 가상 캐릭터에 대한 집착의 형태로 준 사회적 관계를 발전시킬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준 사회적 관계의 흡수 중독 모델은 사람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삶에 대한 특정한 불만을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일방적인 형태의 숭배를 발전시킨다고 말합니다. 이 관계는 목적과 정체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낭만적이고 성적인 관계에 대한 심리학 이론에서는 이를 진화적, 경제적, 사회적 관계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신체적 매력은 관계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많은 관계 유지 이론에서는 관계를 비용과 이익의 교환으로 간주합니다(사회 교환 이론, 공평 이론, 투자 모델). 관계 이론은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붕괴하는지 설명하기 위해 단계 모델을 사용합니다(Duck, 1988). 가상 관계는 자기 공개에 의존하며 문(경계)이 없습니다. 준 사회적 관계는 일방적이며 중독과 애착 이론의 동화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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